건강을 위해서 체중조절도 중요하지만 담배도 꼭 끊으셔야겠죠. 그렇지만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담배를 끊는데에 가장 어울릴 정도로 어려운 일입니다.L

*** 흡연이 주는 안 좋은 영향들 - 결국은 담배를 끊어야만 해결될 수 있다! ***


흡연을 하면 건강에 해롭다는데...
 
이미 담배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담배 연기 속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유독성 물질과 발암물질로 인해 담배 피우는 사람들은 피우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며, 일찍 질병에 걸려 사망하게 됩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피로, 불면증, 성욕저하, 소화불량의 빈도가 높고 감가가 자주 걸리고 오래 가며 폐활량이 줄어들고 쉽게 숨이 찹니다.

흡연의 또 다른 문제, 간접흡연
 
흡연을 할 경우 흡연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간접흡연의 피해를 줍니다.

간접 흡연은 비흡연자들에게도 폐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며, 흡연자들 가정의 아이들에게 상기도 감염이나 증상의 빈도가 증가하는 동시에 이들의 폐기능 증가 속도가 더디다고 합니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단지 비흡연자를 흡연자들로부터 분리시키는 일만으로는 비흡연자들이 간접 흡연의 위험에서 아주 해방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 등 입니다. 담배를 끊는 것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왜 담배를 끊기가 힘들까?
 
환경이 흡연을 부릅니다.

주위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많아 담배에 노출될 기회가 많은 경우에 흡연 하는 것이 성인 의식이나 통과 의례처럼 생각 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남자들의 경우에는. 주변의 친구들이 담배를 피우는가 그렇지 않은가는 그 사람이 담배를 시작하는 데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됩니다.

마음이 흡연을 부릅니다.

흡연을 하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심리적인 이유는 담배를 피우면 긴장이 풀리고, 불안이나 분노, 욕구 불만이 어느 정도 완화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러한 효과들은 일시적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 등의 성분 때문에 일시적인 각성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스트레스 해소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즉, 스트레스는 자신의 욕구나 의지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에서 생깁니다.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우지 않을 때, 기본적으로 담배를 피워야겠다는 욕구가 항상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니코틴 금단 증상도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더욱 더 긴장도가 올라갑니다. 결국 담배를 피워도, 담배를 피우지 않았더라면 생기지도 않았을 담배에 대한 스트레스만 해소될 뿐,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는 전혀 해소되지 않는 것입니다.

니코틴이 니코틴을 부릅니다.

니코틴은 담배 속에 존재하는 중요한 정신 활성 물질로 아편과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마약으로 분류됩니다. 담배의 이러한 중독성 물질 때문에 흡연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쉽게 담배를 버리지 못하게 됩니다.

할 수 있다! 금연하기!
 
유비무환 !

준비를 착실하게 할수록 금연 성공률은 높아집니다. 담배를 끊어야겠다는 굳은 의지를 갖고, 담배를 끊는 것이 그렇게 힘든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집니다. 가능한 의미 있는 날로 금연을 시작할 날을 정하고, 주위의 친구와 가족에게 금연 계획을 알리고 도움을 청합니다. 또한 가지고 있는 담배와 관련된 물건을 아낌없이 버립니다.

도움을 청한다.

혼자 힘으로 금연해보겠다고 애쓰는 것도 금연 실패 확률를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금연 시도자끼리 서로서로 금연 의지를 격려할 지지그룹을 만들거나, 주치의를 두는 방법도 있고, 가족, 혹은 회사 동료에게 '나를 지켜봐 달라'고 떠들고 다니는 것이 금연성공의 좋은 비결입니다.

보조제품 이용

니코틴 껌, 니코틴 패치, 금연초 등 다양한 금연 보조제품을 이용하는 것 역시 의지력을 키우도록 돕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단숨에 끊는 것

다음에 그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 담배를 무조건 피우지 않습니다.
  • 담배를 피우던 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담배를 끊은 지 두 시간 후부터 서서히 금단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금단 증상은 다른 일에 열중하면서 일시적으로 잊을 수 있습니다.
  • 금단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이를 완화시키는 방법을 이용해 봅니다.
  • 수일에서 수주가 지나면 금단 증상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술 자리는 당분간 피합니다.
  • 식사는 가급적 채식과 과일 위주로 하고, 육류는 피합니다.
  • 3개월 정도 금연이 유지되면 일단 성공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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